메뉴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하단영역 바로가기
 

기독교 봉사정신을 바탕으로 사회복지학 연구를 통하여 다양한 사회문제를 심도 있게 이애하며 노인, 아동, 여성, 노동 등의 문제에 있어 삶의 질을 개선할 수 있는 사회복지 전문인력을 양성하고자 한다.(졸업 후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획등하며, 1급 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 사회복지학과 교과목 해설 >
과목명
교과목 해설
사회복지학개론
(Introduction to Social
Welfare)
사회복지의 기본개념, 사회복지의 가치와 이념, 사회복지의 발달과정을 이해하고 사회
복지학의 연구 및 실천방법론, 사회복지 정책과 제도를 학습한 후 사회 복지의 학문으
로서의 연구 전망과 사회제도로서의 실천적 전망을 살펴본다.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Human Behavior and
the Social Environment)
인간행동과 인간을 둘러싼 사회환경의 다양한 요소들과 이들의 상호작용에 관한 지식
을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이를 위해 인간의 성장과 발달과정을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기초 이론들을 학습하고, 인간을 둘러싼 가족, 집단, 조직, 사회들의 상호관계를 학습
한다.
사회복지실천론(Social
Welfare Practice)
개인과 가족, 집단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복지 실천 모델에 관한 기초 지식을 이해하기 
위해 사회복지 통합적인 시각에서 사회복지 실천의 기초 지식과 가치, 통합적 시각, 
사회복지실천 관계론 및 과정론, 사회복지실천 대상별 실천모델, 그리고 사례관리 등
을 학습한다.
사회복지실천기술론
(Skills and Techniques
for Social Welfare
Practice)
개인과 가족, 집단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복지 실천 모델에 관한 기초 지식을 이해하기 
위해 사회복지 통합적인 시각에서 사회복지 실천의 기초 지식과 가치, 통합적 시각, 
사회복지실천 관계론 및 과정론, 사회복지실천 대상별 실천모델, 그리고 사례관리 등
을 학습한다.
지역사회복지론
(Community Welfare)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접근하는 사회복지 실천방법으로서 지역사회의 욕구와 문제를 파
악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원조기술의 이론과 방법을 학습하고, 나 아가 지역사회복
지의 다양한 실천분야를 이해한다.
사회복지정책론(Social
Welfare Policy)
사회복지 정책의 이해를 돕기 위해 사회복지 정책에 대한 개념을 정립하고, 사회복지 
정책과 인접 영역들과의 관계를 살펴보고, 사회복지 정책의 결과인 복지국가에 대해 
이해하고, 사회복지 정책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이데올로기들을 학습한다.
사회복지행정론(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공공 및 민간차원의 사회복지정책을 사회복지 서비스로 전환하는 사회복지조직과 이들
의 연계체계인 사회복지 전달체계를 이해하고 사회복지 조직의 요원으로서 사회복지 
조직을 관리·운영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학습한다.
사회복지법제와 실천
(Social Welfare Laws
and Practices) 
사회복지법의 기본 시각으로서 사회복지법의 개념, 생존권, 사회복지의 가치와 목적 
및 일반원리를 고찰하고 사회복지법제의 생성과정과 범위 및 구조를 파악 한 후, 우리
나라 사회복지법의 분야별 법 내용들을 학습하여 사회복지 실천에 있어서 법 내용을 
응용하는 능력을 향상시킨다.
사회복지조사론
(Research Methods for
Social Welfare)
사회복지 분야에서 활용되는 사회과학적 조사방법들의 주요 개념 및 기초 이론들을 학
습하고, 사회복지조사의 실제적인 적용을 위한 조사방법의 절차와 기 법들을 학습한
다.
사회복지현장실습(Social
Work Practicum)
실천교육으로 적합한 사회복지 실무현장에 학생들을 배치하여 서비스의 기획, 전달, 
평가하는 과정에 참여하고 사회복지기관도 지도 감독자의 지도와 학교실습 교수의 지
도를 통해 실질적인 업무를 익히도록 한다.
기독교복지론(Christian
Social Welfare)
기독교적 관점에서 사회복지를 이해하고 사회복지 발전에 기여한 인물과 사상 및 관련
단체를 연구하여 기독교적 소양과 봉사정신을 함양하도록 한다.
사회복지역사(History of 
Social Welfare)
사회복지제도의 발달과정을 이해하기 위해서 서구 복지국가들의 사회복지제도 생성, 
발전의 역사적 배경을 학습하고, 현재 복지국가들의 위상과 한국의 사회복지제도의 전
개과정을 학습한다.
사회보장론(Social
Security)
복지국가에서의 사회보장의 위치, 사회보장의 개념과 역사적 배경을 학습하고, 선진국
과 한국의 다양한 사회보장 제도의 내용, 사회보장제도가 미치는 효과, 사회보장제도
의 과제와 전망을 학습한다.
가족복지론(Social
Welfare with Families)
현대사회에서 여러 가지 사회적 여건에 따라 변화하는 가족을 이해하기 위해 가족, 가
족관계, 가족의 기능, 가족의 생활주기, 가족문제, 가족복지 정책과 서비스 현황 등을 
학습한다.
아동복지론(Child
Welfare)
아동복지 분야에서의 전문적 실천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아동복지의 가치와 개념에 
대한 이해, 아동복지의 역사, 정책과 제도, 실천대상과 관련 서비스, 실천방법과 기술 
등을 학습한다.
노인복지론(Social
Welfare for the 
Elderly)
사회복지 정책과 서비스의 틀 속에서 노화와 노인의 특성을 고려하여 적절한 정책 프
로그램 및 서비스 개발과 실천기술을 학습한다.
여성복지론(Social
 Welfare for Women)
여성복지 분야에서의 전문적 실천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여성복지의 가치와 개념에 
대한 이해, 여성복지의 역사, 정책과 제도, 실천대상과 관련 서비스 실천방법과 기술 
등을 학습한다.
청소년복지론(Youth
Welfare)
청소년 시기의 발달과 사회문화적 특성 등에 대한 이론과 지식들을 학습하여 청소년복
지를 위한 사회서비스와 실천기술을 습득한다.
장애인복지론(Social
Work for the Disabled)
장애인복지 분야의 전문적 실천능력을 향상하기 위해 장애인복지에 관한 이론과 실천
영역을 학습한다.
정신건강론(Mental
Hygiene)
정신보건사회복지의 기초가 되는 정신건강에 대한 기본 개념 및 이론들을 학습하고, 
정신질환의 유형과 정신장애의 판정기준 등을 학습한다. 그리고, 정신 건강을 유지하
고 관리하기 위한 사회과학적 해결책을 사회복지적 차원에서 학습한다.
의료사회복지론(Medical 
Social Welfare)
의료 및 보건기관에서 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사회복지 실천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기 위해 의료복지제도와 임상 실천방법을 학습한다.
정신건강사회복지론
(Social Welfare in
Mental Health)  
정신건강 영역에서 사회사업 활동을 통하여 정신질환자와 그 가족 및 공동체를 원조하
는 정신건강사회복지사들의 역할과 정신장애인의 지역사회 재활을 증진시키는 전문적
인 지식을 학습한다.
학교사회복지론(School
Social Welfare) 
학교 폭력과 비행 등 학생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사회복지의 실천방법으로서 학교사회
복지의 필요성과 개념, 실천대상과 실천방법, 제도를 학습한다.
자원봉사론
(Volunteerism)
사회복지 분야에서 자원봉사의 공동체적 의미와 영향을 이해하고, 사회복지현장에서 
자원봉사자로서의 자질뿐만 아니라 자원봉사자 활용에 필요한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 
등을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Social Work Program
Development  and
Evaluation)
사회복지사들이 프로그램을 통해 서비스를 효율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프
로그램을 기획, 운영, 평가 등과 관련된 내용을 학습한다.
가족상담 및 가족치료
(Family Counseling
and Family Therapy)  
가족상담과 가족치료의 이론과 기법을 증진시키기 위해 정신분석이론과 체계이론을 바
탕으로 의사소통, 가족역할 및 가족구조의 상호작용을 강조한 부부, 부모, 아동, 형제 
등과 같은 가족 하위체계와의 치료를 연구한다. 
졸업시험(Graduation 
Examination)
사회복지사 1급 국가고시가 시행됨에 따라 이와 관련한 시험준비와 점검을 위해 졸업
시험을 실시한다. 시험과목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사회복지조사론,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지역사회복지론,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법제
와 실천이며, 사회복지사 1급시험과 동일한 시간 및 과목의 구성으로 이루어진다.
건강가정론(Introduction 
Healthy Families)
건강가정론에서는 ‘건강가정’에 대한 일관적인 접근과 가족 내의 다양한 문제를 현장
에서 풀어나가는 실제적인 틀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족생활교육(Family 
Life Education)
바람직한 가족을 이루기 위한 가족생활교육의 전반에 대해 소개하고 이해를 도모하여 
각 영역별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수행하는 절차를 학습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가족의 
중요성과 역할, 기능에 대해 개괄적 이해를 선행한 후, 가족생활교육 의미와 필요성, 
발달 과정을 살펴본다.
사회복지와 문화다양성
(Social Welfare and 
Cultural Diversity) 
다문화사회로 이행되고 있는 한국사회의 사회복지 현장에 다문화적 배경을 가지고 있
는 다양한 구성원들의 사회복지 욕구를 이해하고 이에 대응한 사회복지 서비스와 정책
의 영역들을 학습한다.
교정복지론(Correctional 
Social Welfare) 
비행청소년과 범죄인을 주요 대상으로 인간행동에 관한 이해와 존엄의 가치를 기반으
로 이들의 사회적응을 이끌어내기 위해서  사회복지적 개입의 접목을 통해 보다 효과
적인 교정복지를 탐구한다.
과목명
교과목 해설
사회복지학개론
(Introduction to Social
Welfare)
사회복지의 기본개념, 사회복지의 가치와 이념, 사회복지의 발달과정을 이해하고 사회
복지학의 연구 및 실천방법론, 사회복지 정책과 제도를 학습한 후 사회 복지의 학문으
로서의 연구 전망과 사회제도로서의 실천적 전망을 살펴본다.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Human Behavior and
인간행동과 인간을 둘러싼 사회환경의 다양한 요소들과 이들의 상호작용에 관한 지식
을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이를 위해 인간의 성장과 발달과정을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the Social Environment)
기초 이론들을 학습하고, 인간을 둘러싼 가족, 집단, 조직, 사회들의 상호관계를 학습
한다.
사회복지실천론(Social
Welfare Practice)
개인과 가족, 집단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복지 실천 모델에 관한 기초 지식을 이해하기 
위해 사회복지 통합적인 시각에서 사회복지 실천의 기초 지식과 가치, 통합적 시각, 
사회복지실천 관계론 및 과정론, 사회복지실천 대상별 실천모델, 그리고 사례관리 등
을 학습한다.
사회복지실천기술론
(Skills and Techniques
for Social Welfare
Practice)
개인과 가족, 집단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복지 실천 모델에 관한 기초 지식을 이해하기 
위해 사회복지 통합적인 시각에서 사회복지 실천의 기초 지식과 가치, 통합적 시각, 
사회복지실천 관계론 및 과정론, 사회복지실천 대상별 실천모델, 그리고 사례관리 등
을 학습한다.
지역사회복지론
(Community Welfare)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접근하는 사회복지 실천방법으로서 지역사회의 욕구와 문제를 파
악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원조기술의 이론과 방법을 학습하고, 나 아가 지역사회복
지의 다양한 실천분야를 이해한다.
사회복지정책론(Social
Welfare Policy)
사회복지 정책의 이해를 돕기 위해 사회복지 정책에 대한 개념을 정립하고, 사회복지 
정책과 인접 영역들과의 관계를 살펴보고, 사회복지 정책의 결과인 복지국가에 대해 
이해하고, 사회복지 정책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이데올로기들을 학습한다.
사회복지행정론(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공공 및 민간차원의 사회복지정책을 사회복지 서비스로 전환하는 사회복지조직과 이들
의 연계체계인 사회복지 전달체계를 이해하고 사회복지 조직의 요원으로서 사회복지 
조직을 관리·운영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학습한다.
사회복지법제와 실천
(Social Welfare Laws
and Practices) 
사회복지법의 기본 시각으로서 사회복지법의 개념, 생존권, 사회복지의 가치와 목적 
및 일반원리를 고찰하고 사회복지법제의 생성과정과 범위 및 구조를 파악 한 후, 우리
나라 사회복지법의 분야별 법 내용들을 학습하여 사회복지 실천에 있어서 법 내용을 
응용하는 능력을 향상시킨다.
사회복지조사론
(Research Methods for
Social Welfare)
사회복지 분야에서 활용되는 사회과학적 조사방법들의 주요 개념 및 기초 이론들을 학
습하고, 사회복지조사의 실제적인 적용을 위한 조사방법의 절차와 기 법들을 학습한
다.
사회복지현장실습(Social
Work Practicum)
실천교육으로 적합한 사회복지 실무현장에 학생들을 배치하여 서비스의 기획, 전달, 
평가하는 과정에 참여하고 사회복지기관도 지도 감독자의 지도와 학교실습 교수의 지
도를 통해 실질적인 업무를 익히도록 한다.
기독교복지론(Christian
Social Welfare)
기독교적 관점에서 사회복지를 이해하고 사회복지 발전에 기여한 인물과 사상 및 관련
단체를 연구하여 기독교적 소양과 봉사정신을 함양하도록 한다.
사회복지역사(History of 
Social Welfare)
사회복지제도의 발달과정을 이해하기 위해서 서구 복지국가들의 사회복지제도 생성, 
발전의 역사적 배경을 학습하고, 현재 복지국가들의 위상과 한국의 사회복지제도의 전
개과정을 학습한다.
사회보장론(Social
Security)
복지국가에서의 사회보장의 위치, 사회보장의 개념과 역사적 배경을 학습하고, 선진국
과 한국의 다양한 사회보장 제도의 내용, 사회보장제도가 미치는 효과, 사회보장제도
의 과제와 전망을 학습한다.
가족복지론(Social
Welfare with Families)
현대사회에서 여러 가지 사회적 여건에 따라 변화하는 가족을 이해하기 위해 가족, 가
족관계, 가족의 기능, 가족의 생활주기, 가족문제, 가족복지 정책과 서비스 현황 등을 
학습한다.
아동복지론(Child
Welfare)
아동복지 분야에서의 전문적 실천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아동복지의 가치와 개념에 
대한 이해, 아동복지의 역사, 정책과 제도, 실천대상과 관련 서비스, 실천방법과 기술 
등을 학습한다.
노인복지론(Social
Welfare for the 
Elderly)
사회복지 정책과 서비스의 틀 속에서 노화와 노인의 특성을 고려하여 적절한 정책 프
로그램 및 서비스 개발과 실천기술을 학습한다.
여성복지론(Social
 Welfare for Women)
여성복지 분야에서의 전문적 실천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여성복지의 가치와 개념에 
대한 이해, 여성복지의 역사, 정책과 제도, 실천대상과 관련 서비스 실천방법과 기술 
등을 학습한다.
청소년복지론(Youth
Welfare)
청소년 시기의 발달과 사회문화적 특성 등에 대한 이론과 지식들을 학습하여 청소년복
지를 위한 사회서비스와 실천기술을 습득한다.
장애인복지론(Social
Work for the Disabled)
장애인복지 분야의 전문적 실천능력을 향상하기 위해 장애인복지에 관한 이론과 실천
영역을 학습한다.
정신건강론(Mental
Hygiene)
정신보건사회복지의 기초가 되는 정신건강에 대한 기본 개념 및 이론들을 학습하고, 
정신질환의 유형과 정신장애의 판정기준 등을 학습한다. 그리고, 정신 건강을 유지하
평생교육사 >
고 관리하기 위한 사회과학적 해결책을 사회복지적 차원에서 학습한다.
의료사회복지론(Medical 
Social Welfare)
의료 및 보건기관에서 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사회복지 실천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기 위해 의료복지제도와 임상 실천방법을 학습한다.
정신건강사회복지론
(Social Welfare in
Mental Health)  
정신건강 영역에서 사회사업 활동을 통하여 정신질환자와 그 가족 및 공동체를 원조하
는 정신건강사회복지사들의 역할과 정신장애인의 지역사회 재활을 증진시키는 전문적
인 지식을 학습한다.
학교사회복지론(School
Social Welfare) 
학교 폭력과 비행 등 학생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사회복지의 실천방법으로서 학교사회
복지의 필요성과 개념, 실천대상과 실천방법, 제도를 학습한다.
자원봉사론
(Volunteerism)
사회복지 분야에서 자원봉사의 공동체적 의미와 영향을 이해하고, 사회복지현장에서 
자원봉사자로서의 자질뿐만 아니라 자원봉사자 활용에 필요한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 
등을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Social Work Program
Development  and
Evaluation)
사회복지사들이 프로그램을 통해 서비스를 효율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프
로그램을 기획, 운영, 평가 등과 관련된 내용을 학습한다.
가족상담 및 가족치료
(Family Counseling
and Family Therapy)  
가족상담과 가족치료의 이론과 기법을 증진시키기 위해 정신분석이론과 체계이론을 바
탕으로 의사소통, 가족역할 및 가족구조의 상호작용을 강조한 부부, 부모, 아동, 형제 
등과 같은 가족 하위체계와의 치료를 연구한다. 
졸업시험(Graduation 
Examination)
사회복지사 1급 국가고시가 시행됨에 따라 이와 관련한 시험준비와 점검을 위해 졸업
시험을 실시한다. 시험과목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사회복지조사론,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지역사회복지론,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법제
와 실천이며, 사회복지사 1급시험과 동일한 시간 및 과목의 구성으로 이루어진다.
건강가정론(Introduction 
Healthy Families)
건강가정론에서는 ‘건강가정’에 대한 일관적인 접근과 가족 내의 다양한 문제를 현장
에서 풀어나가는 실제적인 틀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족생활교육(Family 
Life Education)
바람직한 가족을 이루기 위한 가족생활교육의 전반에 대해 소개하고 이해를 도모하여 
각 영역별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수행하는 절차를 학습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가족의 
중요성과 역할, 기능에 대해 개괄적 이해를 선행한 후, 가족생활교육 의미와 필요성, 
발달 과정을 살펴본다.
사회복지와 문화다양성
(Social Welfare and 
Cultural Diversity) 
다문화사회로 이행되고 있는 한국사회의 사회복지 현장에 다문화적 배경을 가지고 있
는 다양한 구성원들의 사회복지 욕구를 이해하고 이에 대응한 사회복지 서비스와 정책
의 영역들을 학습한다.
교정복지론(Correctional 
Social Welfare) 
비행청소년과 범죄인을 주요 대상으로 인간행동에 관한 이해와 존엄의 가치를 기반으
로 이들의 사회적응을 이끌어내기 위해서  사회복지적 개입의 접목을 통해 보다 효과
적인 교정복지를 탐구한다.
과목명
교과목 해설
평생교육론(Life -Long 
Education)
평생교육론은 학교교육에 대비되는 평생교육에 대한 이해와 그 실현 방안을 모색하는 
학문적 접근론이다. 교육과 동의어로 사용되는 평생교육이 강조되는 것은 세계적 추세
이다. 이러한 시대적 요청에 부응하기 위해 평생교육에 대한 개념적 이해가 강조되며, 
특히 평생교육 체제의 구축은 국가적 과제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평생교육론은 평생교
육에 관한 기초적인 접근을 시도하는 과목이다
교육복지론(Introduction 
to Education Welfare)
교육복지를 주제로 한 교과목으로서, 교육과 사회복지가 중첩되는 부분으로서 교육의 
영역을 벗어나지 않으면서 사회복지의 이념에 의해서 과제를 설정하지만 과제를 풀어
가는 방식은 우선적으로 교육의 원리와 방법을 적용시키는 영역을 학습하는 교과목이
다.
노인교육론(Introduction 
to Education for the 
Elderly)
노화에 대한 신체적, 심리적 및 사회적 특성을 이해하고 노인에 관한, 노인에 의한, 노
인을 위한 교육적 관점을 갖도록 하여 노인으로 하여금 변화하는 미래 사회에 대처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목적을 둔다.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Development of 
Life-Long Education 
program)
프로그램에 대한 이론과 현장의 이해를 바탕으로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한 다
양한 기관에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다.
평생교육실습(Life-Long 
Education Practicum)
평생교육사 자격증 취득을 위한 필수 과목으로, 현장 실습을 성공적으로 성취하도록 
기본적인 안내와 실습 시 유의할 점과 강조할 점 등을 다룬다.
평생교육방법론(Method 
of Life-Long 
Education)
강사가 학습을 촉진시키기 위해 왜 다양한 방법과 기법을 익혀야 하며 아울러 학습자
에 대한 이해를 높여야하는지 그 이유를 설명하고 방법들을 제시한다.
교육사회학(Sociology of 
Education)
교육을 사회적 현상으로 바라보면서 가치판단이 따르지 않는 경험 과학적 관점에서 교
육 현상을 규명하려는 학문 영역의 다양한 주제들, 즉 교육가치, 교육수단, 교육문제, 
교육조직, 교육제도 등에 대해서 학습하는 교과목이다.
평생교육경영론
(Adminstration of 
Life-Long Education)
평생교육의 경영을 위한 효과적인 틀을 제공한다. 평생교육의 경영에 대한 목표와 목
적을 세우고 구조를 설계하고 정책을 이행하며 기관의 집단 활동을 용이하게 하며 통
제활동체계를 세우는 중앙 중심적이고 또한 대등한 관계의 하부조직 및 총체적인 계획
에 대해서 생각하고 그 생각을 수행하는 하부조직을 경영할 수 있도록 한다.
원격교육론(Application 
for distance education)
원격교육을 이해하기 위한 한 방법으로 원격교육에 대한 기본적 개념들의 이해에서 시
작하여 원격교육매체, 그리고 원격교육의 현장적용에 관련된 연구를 중심으로 그 교육
적 의의를 제시하고 있다.
성인학습및상담(Adult 
Learning & Counseling)
성인학습은 학습자들이 가지고 있는 경험을 중심으로 학습활동을 전개하여 실생활에 
직면하는 과제해결중심의 학습이다. 그리고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에 책임을 갖는 자기
주도학습과 교수자가 이끄는 타주도학습도 포함하여 자아실현의 추구와 개인의 잠재력
을 최대한 발휘하게 하는 것이다. "성인학습 및 상담"은 평생교육의 차원에서 강조되
는 성인을 대상으로 평생학습을 이루도록 하는 체제와 그 상담을 담당하는 과목이다.